아래 글은 [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wiht 파이썬] 책을 기반하여 작성한 글입니다.
정렬
: 연속된 데이터를 기준에 따라서 정렬하기 위한 알고리즘
(1) 배경 지식
정렬이란 데이터를 특정한 기준에 따라서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이다.
정렬은 다음 챕터에서 배울 이진 탐색의 전처리 과정이니 잘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.
정렬에는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 이 장에서는 선택, 삽입, 퀵, 계수 정렬에 대해서만 다루겠다.
아래는 모두 무작위의 데이터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는 예제를 다룬다.
(2) 선택 정렬(Selection Sort)
: 가장 작은 것을 선택해, 정렬되지 않은 부분의 맨 앞에 두는 알고리즘
1️⃣예제
(1) 7 5 9 0 3 1 6 2 4 8
(2) 0 5 9 7 3 1 6 2 4 8
(3) 0 1 9 7 3 5 6 2 4 8
(4) 0 1 2 7 3 5 6 9 4 8
(5) 0 1 2 3 7 5 6 9 4 8
(6) 0 1 2 3 4 5 6 9 7 8
(7) 0 1 2 3 4 5 6 7 9 8
(8) 0 1 2 3 4 5 6 7 8 9
2️⃣소스코드
array = [7, 5, 9, 0, 3, 1, 6, 2, 4, 8]
for i in range(len(array)):
min_index = i
for j in range(i + 1, len(array)):
if array[min_index] > array[j]:
min_index = j
array[i], array[min_index] = array[min_index], array[i]
print(array)
3️⃣시간 복잡도
선택 정렬은 N -1번 만큼 가장 작은 수를 찾아서 맨 앞으로 보내야 하고,
매번 가장 작은 수를 찾기 위해 비교 연산이 필요하다.
따라서 보통 N + (N - 1) + (N - 2) + ... + 2로 볼 수 있다.
즉, N*(N+1)/2번의 연산을 수행하므로 빅오 표현법으로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.
O(N^2)
물론 선택 정렬은 기본 정렬 라이브러리를 포함해, 매우 비효율적이다.
그러나 특정 리스트에서 가장 작은 데이터를 찾는 일이 코딩 테스트에서 잦으므로 알아 두는 것이 좋다.
(3) 삽입 정렬(Insertion Sort)
: 특정한 데이터를 적절한 위치에 삽입하는 알고리즘
첫 번째 데이터는 정렬 되어있다고 생각하므로 두 번째 데이터부터 정렬.
1️⃣예제
(1) 7 5 9 0 3 1 6 2 4 8
(2) 5 7 9 0 3 1 6 2 4 8
(3) 5 7 9 0 3 1 6 2 4 8
(4) 0 5 7 9 3 1 6 2 4 8
(5) 0 3 5 7 9 1 6 2 4 8
(6) 0 1 3 5 7 9 6 2 4 8
(7) 0 1 3 5 6 7 9 2 4 8
(8) 0 1 2 3 5 6 7 9 4 8
(9) 0 1 2 3 4 5 6 7 9 8
(10) 0 1 2 3 4 5 6 7 8 9
2️⃣소스코드
array = [7, 5, 9, 0, 3, 1, 6, 2, 4, 8]
for i in range(1, len(array)):
for j in range(i, 0, -1):
if array[j] < array[j - 1]:
array[j], array[j - 1] = array[j - 1], array[j]
else:
break
print(array)
3️⃣시간 복잡도
선택정렬과 동일하게 두개의 중첩문으로 되어있어 시간복잡도는 아래와 같다.
O(N^2)
최선의 경우에는 O(N)의 시간 복잡도를 가진다.
따라서 거의 정렬되어 있는 상태로 입력이 주어지는 문제에서는 퀵정렬이나 다른 알고리즘보다 더 강력하다.
(4) 퀵 정렬(Quick Sort)
: 기준을 설정한 다음 큰 수와 작은 수를 교환한 후 리스트를 반으로 나누는 방식으로 동작한다.
퀵 정렬에서는 피벗(pivot)이 사용된다. 큰 숫자와 작은 숫자를 교환하기 위한 기준을 뜻한다.
리스트에서 첫 번째 데이터를 피벗으로 정한다.
1️⃣예제
아래의 예제에서 피벗은 분홍색, 피벗보다 큰 값은 남색, 작은 값은 연두색으로 나타내겠다.
정렬이 완료된 값은 노란색으로 나타내겠다.
(4)와 같이 큰 값과 작은 값이 엇갈린 경우 작은 값과 피벗을 바꾸어준다.
그 뒤 5를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을 같은 방법으로 퀵 정렬한다.
(1) 5 7 9 0 3 1 6 2 4 8
(2) 5 4 9 0 3 1 6 2 7 8
(3) 5 4 2 0 3 1 6 9 7 8
(4) 1 4 2 0 3 5 6 9 7 8
(5) 1 4 2 0 3 5 6 9 7 8
2️⃣소스코드
array = [5, 7, 9, 0, 3, 1, 6, 2, 4, 8]
def quick_sort(array, start, end):
if start >= end:
return
pivot = start
left = start + 1
right = end
while left <= right:
while left <= end and array[left] <= array[pivot]:
left += 1
while right > start and array[right] >= array[pivot]:
right -= 1
if left > right:
array[right], array[pivot] = array[pivot], array[right]
else:
array[right], array[left] = array[left], array[right]
quick_sort(array, start, right - 1)
quick_sort(array, right + 1, end)
quick_sort(array, 0, len(array) - 1)
print(array)
3️⃣시간 복잡도
퀵정렬의 평균 시간 복잡도는 아래와 같다.
O(NlogN)
(5) 계수 정렬
: 특정한 조건이 부합할 때만 사용할 수 있지만 매우 빠른 정렬 알고리즘이다.
계수정렬은 앞서 다룬 3가지 정렬 알고리즘 처럼 직접 데이터 값을 비교한 뒤 위치를 변경하며 정렬하는 방식이 아니다!
별도의 리스트를 선언하고, 그 안에 정렬에 대한 정보를 담는다.
1️⃣예제
계수 정렬은 가장 큰 데이터와 가장 작은 데이터의 범위가 모두 담길 수 있도록 하나의 리스트를 생성한다..
(1) 7 5 9 0 3 1 6 2 9 1 4 8 0 5 2
0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
0 | 0 | 0 | 0 | 0 | 0 | 0 | 1 | 0 | 0 |
(2) 7 5 9 0 3 1 6 2 9 1 4 8 0 5 2
0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
0 | 0 | 0 | 0 | 0 | 1 | 0 | 1 | 0 | 0 |
(3) 7 5 9 0 3 1 6 2 9 1 4 8 0 5 2
0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
0 | 0 | 0 | 0 | 0 | 1 | 0 | 1 | 0 | 1 |
(...) 7 5 9 0 3 1 6 2 9 1 4 8 0 5 2
0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
2 | 2 | 2 | 1 | 1 | 2 | 1 | 1 | 1 | 2 |
출력단계
0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
2 | 2 | 2 | 1 | 1 | 2 | 1 | 1 | 1 | 2 |
출력결과: 0 0
0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
2 | 2 | 2 | 1 | 1 | 2 | 1 | 1 | 1 | 2 |
출력결과: 0 0 1 1
...
0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
2 | 2 | 2 | 1 | 1 | 2 | 1 | 1 | 1 | 2 |
출력결과: 0 0 1 1 2 2 3 4 5 6 7 8 9 9
2️⃣소스코드
array = [7, 5, 9, 0, 3, 1, 6, 2, 9, 1, 4, 8, 0, 5, 2]
count = [0] * (max(array + 1)
for i in range(len(array)):
count[array[i]] += 1
for i in range(len(count)):
for j in range(count[i]):
print(i, end=' ')
3️⃣공간 복잡도
계수 정렬의 공간 복잡도는 아래와 같다. (K는 데이터들 중 최댓값)
O(N + K)
'Coding Test >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이코테] chapter08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0) | 2024.02.05 |
---|---|
[이코테] chapter07 이진 탐색 (0) | 2023.09.06 |
[이코테] chapter05 DFS/BFS (0) | 2023.07.24 |
[이코테] chapter12 구현 문제 (0) | 2023.07.24 |
[이코테] chapter04 구현 (2) | 2023.07.18 |